종격사주 이론
비교 |
무학님 |
청화님 |
사주명식 |
甲癸乙丁 寅巳巳未 |
己癸 OO 未巳卯寅 |
출전 |
2013년 5월 7일 무학님의 글 (실재 감명한 사주) |
춘하추동 신사주학 夏 p155 (강의 중 설명을 위해 구성한 사주) |
종격에 대한 개념 |
종격이란 것은 사주가 정격으로 풀리지 않을 때 붙이는 이름에 불과하다고 본다. 단 일반법칙과 다른 종격이 간혹 있다. |
종세는 부득이한 것으로 부득불 종하는 것이지 원래 종을 좋아해서 하는 것은 아니다. 강한 것을 버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명식의 개괄 |
巳월 癸수가 증발될 위기 일점의 金과 水가 없으니 수(壽)를 보전하기 어려운 명 |
자기가 종해야 하기 때문에 이곳에 좀 붙어 살아야 되고(재성) 저기도 좀 붙어 살아야 되고(관성) 그러나 그것이 잘 사는 길입니다. |
명식의 해석 |
결혼하여 자식을 출산하고 1년간 집에 들어오지 않고 친가에서 숙식. 집에 들어가기를 도살장 가듯 싫어함. 처와 자식이 자신을 죽이는 흉신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33세 인대운 己卯년에 교통사고 사망 |
亥子丑운이 오면 (독립성을 발휘하여) '나는 할 거야!'해서 (자기 사업을 해서) 시원하게 까먹고 다시 종격으로 살게 됩니다. |
대처 방법 |
스님이나 신부가 되거나, 처자나 재물을 갖지 않거나, 차선은 가을 쥐띠생을 만나는 것. |
종(從)도 종나름입니다. 잘 생긴 글자에 종하면 규모가 큰 조직사회 관련하고, 좋은 강한 세력에 쫒아 사는 것이 훨씬 큰 단위의 사업을 일으킨다고 봅니다. |
고찰(제 의견) |
무학님은 종격 자체가 드물다고 보시는 것 같고. 극신약이더라도 억부에 준하여 판단하시는 듯하며, 극강한 기운은 흉의의 요소로서 판단하시어, 적극적으로 피해야할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
청화님은 종격 자체가 부득이한 해석의 한 가지 방식일 뿐이며, 극신약을 떠나 강한 것을 중요시 여기는듯하며 오히려 강한 것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旺者入格) 하고자 하는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
저는 요새 역학동에 들어와서 매우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후학들에게 아낌없이 사주 경험을 베풀어 주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무학님과 청화님이 저에게는 대표적인 분이라 생각됩니다.
청화님의 책으로만 공부하다, 무학님의 실전사주학 예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학님과 청화님의 이론엔 극명한 차이점을 여러 군데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무학님은 공망을 채용하지 않으신다 하시고, 청화님은 공망을 철저히 채용한다 하십니다.
종격에 준하는 사주에서도, 무학님은 억부의 논리를 채용하시고, 청화님은 종격의 논리를 채용하십니다.
저는 실재로, 청화님의 추론 방식대로, 재다신약과 종재격에 준하는 사주를 해석할 때에
왕자입격의 이론에 입각하여, 재다신약은 부가의 빈인이라 해석하여
처의 관심과 참여 적극적인 동업의 형태와, 처가 재산을 관리 소유하는 방식이
안정적이고 꾸준한 재적 성취를 할 수 있다고 추론하여 왔습니다.
두 분의 이론이 정교하고, 실전 감정의 경험이 풍부하고, 학술적 스칼라쉽에 경의를 표하지만
사주를 배우는 후학으로서, 완전 상반된다 느껴지는 이론에 대한 논의는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추론 방식은 어떠십니까?
자기의 이론에 대한 입장도 좋지만
실전에서 사주 감정한 경험에 비춰 의견 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윌비님의 시원한 통변을 들어보는 것이 소원입니다만, 그것 또한 윌비님의 자유입니다.
종격은 없다! 1표 나왔습니다


종격은 있다! 2표 나왔습니다


현대사회선 워낙 다양한 군상이 존재해~
종격을 부정하는 입장이었습니다만~~
지금은 확실하게 "용신"과 "종격" 그리고 "화격"
또한 반드시 존재함을 확신합니다!!
다만, 종격과 신약(강)의 경계에있는 명식들은
꼭 그명식의 엄격한 구분을떠나
출생환경 집안배경 자신의 의지와 노력등에의해
삶을 달리할수도 있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결론적으로 가변적인 요소가 종격과 정격의 삶을
갈라놓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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