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종님의 명조를 예로서 간법을 비교합니다.
<건> 1974년 3.11(양력) 해시
己辛丁甲
亥亥卯寅
甲癸壬辛庚己戊
戌酉申未午巳辰
68584838281808
423222129029282
壬/丁年 5월25일 교운/甲木 사령
1. 정격취용
1) 묘월 갑목 사령, 갑목 투간, 지지 목왕, 해해자형 갑/임 손상, 정화, 기토 투간.
2) 격신: 갑목 정재
용신: 정화 칠살(洩乙木하는 淸神..제1용신)
희신: 기토 편인(극계수하여 정화를 보호..제2용신)
희신: 임수 상관(병화, 경금으로부터 갑목을 보호..제3용신)
기신: 을목 편재, 계수 식신, 경금 겁재, 병화 정관, 무토 정인
* 종격의 성립여부: 기토 희용신으로 인해 성립하지 않는다.
* 해해자형이 문제이니 스스로 번뇌가 많다.
3) 육친중 부모
(1) 부친: 편재 을목 기신, 정화가 부친, 다만 기토가 설하는 것은 정화를 보호하는 것이니 동태를 볼 때에는 정화, 기토를 같이 본다.
(2) 모친: 정인이 없으니 기토 편인이 모친, 을목이 극하니 정화가 모친
* 부친궁 정화 희신, 정화 부친이니 正位이다. 궁과 성이 같으니 본인과 감정이 좋고 본인에게 도움이 되며 인연이 길다.
* 모친성은 정화, 다만 모친궁이 묘목 기신, 성은 인연이나 감정의 호괴이니 모친과도 사이는 좋다. 다만 궁이 기신이니 모친이 나에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2. 운로
1) 13세 병인년/무운..병화 기신, 다만 무토 기신이 병화를 설, 기신의 작용으로 흉변길하면 극적 반전, 병화는 정관의 희적 측면을 득한다. 통변은 격신 갑목의 식신이니 실력발휘하여 성적이 좋아진다(어린시절이 아니면 승진등)
2) 17세 경오년/진운..진운이 오면 인묘진 목방이 성립된다. 갑을목 혼잡하니 하나를 제거하고 하나를 남기는 유년운이 좋다. 경금이 비록 기신이지만 진토에 양지였다가 목으로 변, 무력, 유년 오화에 패지, 즉 경금은 무력하여 갑목을 제거하려다 좌지 오화가 명국과 인오화국, 회출한 병화에 극을 당한다. 병화기신이 다시 경금 기신을 제거, 경금/병화 즉 관살/식신의 희적측면..성적 우수, 두각등이 응한다.
3) 21세 갑술년/기운..기운은 격신 갑목을 합거하는 흉이 응한다. 격신이 합거되는 것은 희신 기토가 작용하여 기신이 되는 것이다. 편인이 작용하여 기신이 되는 것은 갑목을 기준으로 재성이 문제이다. 즉 돈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갑술년, 갑목이 대운 기토에 합거, 갑목과 기토가 모두 사라진다. 편인/재성의 조합은 활동범위가 매우 축소되는 것, 직장을 그만두는 것이다.
4) 사화운, 사화는 경금장생지, 병정화 혼잡극왕, 인사형, 사해충, 갑목 격신을 형상하게 한다. 기신창광, 갑목 격신이 흔들린다.
(1) 26세 기묘년/사운..사화의 흉해는 정관의 흉해이다. 낙담, 실망, 구설수등인데, 기묘년 기토가 희신이나 원국의 갑목을 합거, 희신이 기신으로 변화, 해묘 목국, 인묘, 목이 왕극, 갑을 혼잡, 기토 편인이 기신전화, 괴이한 행동이 일어나고, 묘목은 편재 기신, 격신 혼잡, 갈피를 잡지 못한다. 편인/편재의 흉한 의미를 읽는다.
(2) 27세 경진년/사운, 사화는 이미 갑목을 손상하는 기신인데 경진년, 경금이 대운에 장생지를 얻어 강하며 진토가 목방을 형성하지만 사화의 형으로 방국의 목의 힘은 미약하다. 경금이 다시 갑목 격신을 극하는 힘을 가진다. 경금 겁재의 폐해는 관살의 폐해와 같이 읽어야 하니 재물을 겁탈당하는 사기에 걸린다.
(3) 28세 신사년/사운..신금 희신이나 기신 전화, 대운 유년 두개의 사화가 난동하니 병화가 갑목을 설, 신금 비견/병화 정관은 관살/식상의 폐해로 통젼하니, 재물구설수, 손재이다.
(4) 30세 계미년/경운..경운은 극갑하여 격신을 극하니 대흉, 언제나 겁재의 관살측면이 같이 있으니 사기, 파재, 실패등의 흉함이 도사리고 있다. 계미년, 계수는 정화 칠살 희신(상관적 측면)을 극하는 기신, 식신/정인의 기신적 조합이니 진로 막히고 도움이 일절 없는 고립무원.
갑신년, 을유년, 경금이 유력, 겁재의 흉해
(5) 35세 무자년/오운..오화운, 정화 기토가 유력해지나 격신 갑목의 사지이다. 무격유용이니 그때그때 상황에 따른 변화가 심하다. 무자년, 무토는 임수를 극하는 기신, 정인의 기신은 편인으로 변, 격신 갑목의 편재이니 사기가 응한다. 자수는 식신 기신, 격신의 정인, 인성/재성의 흉조합은 옴짝달싹할 수 없는 상이니 수배도 가능하다.
(6) 신미운, 신운..신금은 기토를 설하는 기신, 다만 을목유년이 오면 희신 전화, 을미년 2015년, 을목을 제거, 재물상의 다소간 숨통이 트인다.
미운, 해묘미 목국, 해해자형 해소, 임수, 갑목이 모두 작동한다. 호운이다.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년이다. 대운과 유년이 상호 어긋난다.
(7) 임신운..임운, 가장 호운이다. 임수 상관이 생지를 깔고 오며 용신 정화를 합류하고 격신 갑목을 생한다. 임수는 상관/편인의 희적 측면이 응한다. 역술 공부도 좋다. 정화를 합류하는 현상은 편인(임수 상관이 격신 갑목의 편인/역술등)으로 편재를 얻는 것이다(정화는 을목 편재를 제거한다)
==== 이상은 신격국법(主輔法/氣勢法)으로 판단한 것이다 =====
[연구: 諸看法의 비교]
<참고1> 五行顚倒의 활용
* 일주의 왕쇠판정이 어려울때..
1. 일주 辛金은 기토의 조력을 얻으나 해묘 목국의 회출한 을목에 극을 입으니 무근하게 되어 衰極이라고 판단한다.
오행전도에서 金이 쇠극(弱極)하면 木과 같아 水로서 도와야 한다고 한다. 水가 용신이다. 이 경우 목적은 木에 從하지 못하게 하는 金을 설거, 土를 생하는 火를 제거하는 것이다. 忌神은 金, 火, 土이다. 원국에 丁火, 己土가 출간 忌神이다.
(1) 무진운, 무토 토운 흉, 진운 토가 목방으로 변, 희
(2) 기사운, 화토 동왕, 대흉
(3) 경오운, 금/화토 흉
(4) 신미운, 금/화토 흉..미운, 목국으로 변, 흉변길
(5) 임신운, 수금운, 길..다만 신운 흉
2. 일주 辛金을 태약(太衰)로 본다.
金오행의 顚倒에서 임철초가 <적천수> 주석에서 말하기를 金이 太衰하면 土와 같아 火가 생조함이 마땅하다고 한다. 辛金을 태쇠로 보았으니 火를 용한다. 火를 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木에 종하지 못하게 하는 金을 제거하는 것이다. 水土가 病이다. 쇠극한 경우와 水의 吉/凶이 다르다.
(1) 무진, 기사운..토왕 기신운이다. 병인년, 火旺하니 희이다. 경오년 토왕하니 경금이 토를 소토하고 토가 움직여 수를 극제하게 하는 희신, 오화 희신이니 발한다.
(2) 사화운, 화토가 왕, 기신운. 갑술년, 갑기합, 술토, 토왕년 기신이다.
(3) 사운 경진년, 사운 신사년 천간 금이 원국의 화에게 피극되어 좋은듯 하지만 유년지지 토왕하여 정편인의 폐해..사기
(4) 경오운, 경운..경금은 갑목을 극, 오운은 토왕..기신
(5) 신미운..신은 갑목을 극, 기신, 미토는 토운 병, 다만 목국으로 흉변길이다. 다시 화토가 오면 꺼린다.
* 여기에 납음을 가미하는 방법이 있다. 즉, 갑인 대계수, 정묘 노중화, 신해 차천금, 기해 평지목이다. 차천금이 있으나 노중화에 극제되어 금기가 없다. 즉 쇠극으로 본다.
3. 위의 1)와 같이 신금을 쇠극으로 보지만, 대운에서 변하는 것을 본다.
(1) 무진/기사운, 신금이 방조를 얻으니 유근태약으로 바뀐다. 쇠극으로 가게 하는 목/수/화가 희용신이다. 무진 진운, 진토 기신이 목방으로 변, 경오년 경금은 기토를 설하고 오화 인오화국 회출 화에 피극, 경금 기신이 희신전화한다.
(2) 기타운 추론
<참고2> 氣數法(궁통)
1. 卯月 辛金은 壬甲이 양투하면 부귀한다. 申중에 壬水를 얻으면 이도현달한다. 필자는 임갑의 용도를 판단하기를, 임수는 경금을 설하여 신금을 보석과 같이 하고(도세주옥) 병화로부터 갑목을 보호하며 동시에 병화를 얻는 것(相映)이다. 갑목은 무토를 극하여 경금을 생하지 못하게 하고 신금을 맑게 하는 것이다.
2. 다만, 임갑의 유력무력, 유정 무정의 정도는 명격의 수준을 판단한다. 해해자형이 결정적이다.
3. 신격국법(기세법)과 취용이 같으며 기수법은 일종의 병약법과 같다.
==여러분이라면 어느 방법이 간략하고 세밀하다고 보십니까?====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 癸 丁 壬 庚 : 31세 坤命 (좋아했던 여자)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 卯 巳 午 申
흉물심장~
길신태로~
월간,시간
가장 꺼려하는 원인
길은 무엇고
좋은 관계인
희신인 경우=?
기신인 경우=?
흉은 무엇고
꺼려하는 관계
기신인 경우=?
희신인 경우=?
아리송 하기도 합니다.
한가하게 노닐다가,
작당해서 길이 되기도 하나,
흉이되기도 할끼다.
초한지
한신처럼
막대한 부를 누려야합니다.또는 처덕을 보아 부를 운영한다던지..여러가지 부를 누리는 운명이 와야 하겠죠
본인이 판단하건대
그게 아니라면 가종재 이거나 또는 종재하고는 먼 사주입니다
甲 戊 戊 庚
寅 寅 子 辰
또 서락오의 견해처럼
재로 논하기 보다는 칠살로 논해야 할 명조이며ㅡ(×)
월령기준이니 당연히 재로 논하고 찰살이 왕하여 당을 지으니 재당생살이 된 명조로 보지만 경금 투출로 식신제살을 갖춘 팔자이죠.병은 있는데 약이 가추어진 명조이니 귀격으로 보는 것입니다
亥 亥 卯 寅
정화가 습을상정의 병으로 해해형살로 인해 식상생재로 이어지지 못하는게 아닌가 의심이 되네요.
일단 습을상정이 되면 제거지병이 되는게 최상책이죠. 오히려 화운에 생조가되면 병을 키우는 것이니 연기가득한 불로 여린 신금을 눈물흘리게 하는 물상입니다
곡상이 강하니 눈물 흘리는게 많을 찌도 모릅니다
본인의 의견도 없고요.
그러니 긴 글 올리신 값어치가 떨어진다고 봅니다.
갑인생 사주가 대체로 그토록 곤궁한 세월이었다고 하신 데서 이미 답은 다 나와 있네요.
사주 풀다가 모르면 손님한테 물어보면 되고, 손님의 한 마디 말이면 다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재격의 조건이 있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격의 희기신 개념부터 들어가야 하고, 격에 따른 일간의 처세를 봐야 합니다.
이것으로 끝입니다.
나머지 오행으로 자질을 보는 것은 격이 제대로 설 때 가능한 것입니다.
亥 亥 卯 寅 乾 8대운.
辛금 일간이 卯월 목왕지절에 생하여 시간에 己토 편인을 두고 있는데
가만 보니
지지의 亥亥 상관에서 卯寅甲 재성을 거쳐 丁화 편관으로 왕성한 수기가 흐름에
결과 辛금 일간은 己토 편인으로 부터 생조받기 전에 丁화 편관에 의해 파극, 주권쟁탈..
종격(從格)으로 가는데
세력이 강한 卯寅甲 재성군에 넘길것인가 아님 亥亥 상관,丁화 편관에 합쳐 주권을 넘길 것인가 그것이 문제..
사업장(공장) 만 만들면 다 부자가 될까?.
사무실(변호사) 만 만들면 다 이름 나고 돈을 벌 수가 있을까?.
재격이 되어도 운(運)이 흘러 주어야 부자가 될 수 있고
사업장을 만들어도 사업이 잘 돌아가야 돈을 벌 수 있을것이고
사무실을 만들어도 사건을 많이 맡아야 이름 나고 돈도 벌지..
기명종재(棄命從財)는 사주가 모두 재로 이루어지고 신약하여 무력한 경우에
나를 버리고 재를 좇아 종(從)하는 것이다. 종재격이 이루어지면 대귀한다.
만약 인수가 투출하면 인수의 생조에 의지하니 종격이 되지 못하고,
관살이 있으면 재를 좇지 않으니 종재의 이론이 성립되지 않는다.
따라서 그런 경우에는 종격이 성립하지 않는다
~ 종재격이라고 해도 가난한자가 있고 부자가 있습니다.
어떠한 격이라도 부자가 될 수 있고 가난뱅이가 될 수 있습니다
격으로 빈부를 판단하는 것은 쌩 초자가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ㅡㅡㅡ
격이 이루어 진다=성격하다=파격이 아니다.
ㅡㅡ
종재격인데 운을 잘 만나야한다.
종재격인데 가난한 자가 있다
결론은 위와 같은 명조는 종재격의 형태를 가진 파격이라는 말과 같습니다
종재격에는 성ㅡ패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성중유패.패중유성이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러한 용어들을 이해하고 있는지 의심들이 드네요
재격인데 쓸 상신이 없으면 패격입니다
재격인데 쓸 상신이 존재하면 성격입니다
격만 알아서 되는 게 아니고 상신을 알아야 합니다
그게 모두 충족하게되면
그것을 격국이라고 합니다
종재격인데
그 다음이 뭔가요
파격인가오 아니면 성격인가요?
그 질문들을 할 줄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자평진전에서 확실히 표현합니다
종재격이 이루어지면 대귀하다.
이루어지면~~
안 이루어지면~~
대운을 본다던지 해야지요
예문 여러 개와 자세한 설명 함께라면 더욱 좋겠지요
관계서적에서 학자마다 다 다르게 서술이 되어있고
특정의 고서내용을 주장한다면 뿌러지게 결과물을 제시했으면 합니다.
" 종재격인데
그 다음은 뭔가요
파격인가오 아니면 성격인가요?
그 질문을 할 줄을 알아야합니다."
그러하면 파격과 성격을 제시하면서 끝을 정리해야 글이 되는데..
뭐 죠?.
" 안 이루어지면~~
대운을 본다던지 해야지요 "
명조의 원국을 꾸미는게 운(대운 등) 인데 당연히 대운을 보는것이고..
뭐 그러면 대운이 꾸며 주어서 성격이 되었다가 대운이 바뀌어 끝이 나면 파격이 된다는 뜻인가요?.
어떤 명조이든 명조의 원국 그 자체는 그 사람 즉 주인공이 종명(終命) 할 때 까지 존재하다가
원국은 변함이 없고 운(運)의 흐름에서 길(吉) 과 흉(凶) 함에서 빈(貧), 부(富), 귀(貴), 천(賤) 이
만들어질 뿐입니다.
ㅡㅡ
정확한 답입니다
그것을 뭐라합니까
성중유패.패중유성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인터넷에서
성중유패... 한 번 쳐 보시고 글을 읽어보세요
만약 이것을 알지ㅡ못했다면
본인의 문제 이니
스스로 답을 찾아가세요
남들 답답해 합니다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