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문학이면 문학, 예술이면 예술, 기술이면 기술, 손재주라면 손재주. 그러니까 다방면에 못하는 바가 없는 그야말로 엔터테인먼트적인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거대하고도 시커먼 북극해(海) 속에서 한바탕 물질하고, 나온 까만 피부의 원숭이를 상징하는 임신일주 분들은 매우 두뇌가 총명하며, 임기응변과 재치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는 물가와 같다고 봐야겠네요(서민분들에게는 안쓰러운 표현이지만..^^)
우선 壬의 육신 자체가 창조력 즉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물흐르듯 생산해 내는 식신(食神)의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매우 천재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분들이 많다고 하겠습니다. 壬는 다른 표현으로 친화력을 상징하는데요. 이러한 육신으로 태어나신 분들이 대체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아우르는 리더십이 뛰어나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壬은 또 다른 의미로, 지나간 과거의 상처들이나 회환들을 깨끗하게 세탁하듯이 잊고, 쿨하게 현재를 살아간다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으니, 임신일주 분들은 항상 자신의 이상향을 위해서 전진만 할 뿐,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어려움과 시련, 역경, 상처, 대인관계들을 쿨하게 맺고 끊는 데에 탁월한 마인드가 있습니다.
壬은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을 의미하며, 申은 다들 아시다시피, 제천대성 손오공을 꿈꾸는 원숭이를 상징하므로, 임신일주 분들은 마치 원숭이들이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을 근두운 삼아, 천하를 종횡무진하고, 자신의 마음 속의 이상향을 향해 질주하는 것을 꿈꾸는 분들이기도 합니다. 지지의 申이 천간의 壬를 생해주니, 높은 곳으로만 치달으려는 야심가다운 경향은 극대화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임신일주 분들은 대개 자신의 타고난 뛰어난 재능을 과시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너무 똑똑하고 때로는 나대는 성향이 있어서 이로 인해, 오히려 일이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자신의 성공과 영달을 위해서, 권모술수나 각종 술수나 지략을 동반하기도 하는 분들이므로, 이러한 자신의 모든 잔꾀들이 통하지 않고 오히려 일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크게 실망하고 자신이 가던 길을 중도에 그만두거나, 유랑생활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지혜는 출중하지만, 한번 역경을 만나게 되면, 슬럼프도 긴 것이 임신일주분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지지의 申에는 무언가를 변혁해보고자 하는 강건한 개혁성이 스며들어 있으며, 급속도로 무언가를 속전속결하려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러한 급격한 기운이 천간의 壬을 향해 치닫는 형상이기 때문에, 壬의 구름은 더욱 강한 적란운, 태풍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는 것이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하여, 뛰어난 예능적인 자질과 그 어떠한 어려움과 역경을 씹어버릴 수 있는 인내심을 보여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성정이 매우 냉정한 분들임에 틀림없으며, 한편으로는 공격형의 기질을 엿볼 수도 있는 분들입니다. 학자나, 무언가를 연구하는 연구자다운 모습을 엿볼 수도 있으며, 매사 느긋하면서도, 남다른 의지와 고집을 지닌 분들이기도 한데요. 겉으로는 활발하고 온화하면서도, 실제로는 성격 자체가 비밀도 많은데다가, 음흉한 기질이 있어서, 속으로 이해득실을 공교롭게 계산하는 분들이 많기도 하며, 자신의 계획이나 느낌을 왠만하면 남들과 공유하려 하질 않으려는 기질이 작용하기도 합니다.
사람을 다스리는 처세술이 뛰어난 분들이기도 하며,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분들이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지지가 申 원숭이이므로, 생김새가 다소 원숭이를 닮아서, 인중이 길거나, 귀가 클 수도 있어서 원숭이 얼굴을 닮은 분들도 간혹 있으며, 재간도 뛰어나고, 개성이 있으며, 익살스럽고 옷차림무새나 행동자세가 매우 스타일리쉬하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문하여, 매우 인기남, 인기녀가 될 수 있는 분들이기도 합니다.
임신일주 분들은 대체적으로 박학다식하며, 남들이 감히 범접하지 못할 위엄, 용맹함, 지혜로움, 창조성으로써 인생을 살아가는 분들이며, 어딜 가더라도, 척척 적응력도 매우 쩔은 분들이라 하겠습니다. 申 자체는 12간지 동물 중에서, 제일 익살스럽고 유머감각있는 원숭이를 상징하므로, 서민들의 애환을 녹이고, 안방극장에서 웃음을 줄수있는 개그맨이나 웅변가로써의 기질도 충분히 있습니다.
학식이 풍부하며, 재주가 늘 비상한 임신일주 분들이지만, 역시나 위에 언급해드린데로, 그 재주가 지나치고, 지모가 너무 출중하여 오히려 이것이 남을 음해하고, 자신의 영달과 이익을 챙기기 위한 음모로 악용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타인들로부터 정치적이고 진실성 없는 사람으로 비추기도 쉬우며, 이로 인해 대인관계의 지속성에 있어서도, 길지 못한 편이기도 합니다. 이는 임신일주 분들이 수시로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맘 속으로 남을 기만하기 위해 계교를 꾸밀 수도 있고, 마음이 변덕이 심하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역마의 경향이 강하므로, 외국이나 타지로 자주 왕래할 수 있는 분들이며, 임기응변이나 구변술도 뛰어나므로, 외교관이나 무역업에 종사해도 매우 어울릴 분들이기도 하며, 외국인 배우자와도 충분히 인연이 많은 사주구조이기도 합니다. 아이큐나 제이큐(잔머리)가 타인이 감히 범접하지 못할 정도로 신기묘산한 분들이기도 하며, 연애나 결혼적인 측면에서는 대체적으로 유난히 부끄러움이나 수줍음을 잘 타기도 하며, 자신의 솔직한 맘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이 서툴러서, 좋은 기회들을 자주 놓치기도 하는 분들이기도 합니다. 즉, 마음에 드는 이성이 나타나도, 먼저 표현하지 않으려 할 것이며, 언젠가 또 기회가 있겠지라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분들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성에 대해서 욕구는 굉장하면서도, 특정한 이성을 사랑하는 데에는 다소 서툴거나, 여러 이성들과 만남과 이별을 번복하기 쉽겠습니다.
배우자궁이 금생수로써 천간의 본인을 생조해주는 형상이니, 임신일주 남자분들은 아내로 인한 덕(德)을 받아보실 수 있겠으며, 임신일주 여성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워낙 영리하고 박식하니, 결혼을 하더라도, 가정에 정착하지 않고, 끊임없이 커리어우먼으로 살아갈 가능성이 높기도 하겠으며, 그것도 아니라면, 임신일주 분들은 위의 연애성향이 강하고, 자뻑기질이 강하고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누군가와 진실로 교류하는 마음이 결여되어 있는 분들도 많으므로, 진실로 마음이 통하는 이성을 찾는 분들이기 때문에, 다소 결혼이 늦어질 수도 있고, 독신으로 사는 분들도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